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👩🏻‍💻TECH/비즈니스

[GA4] Google Skillshop <Dive Deeper Into GA4 Data and Reports>(중급,201) 강의노트 (1)

by Alicia03 2025. 2. 14.

Google Skillshop Dive Deeper Into GA4 Data and Reports 강의노트

💡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것들을 다뤄요
Google Skillshop의 <Dive Deeper Into GA4 Data and Reports>를 듣고 강의 내용을 메모한 노트를 남겨보았습니다. 이번 강의노트(1)에서는 Standard Report와 Explore의 활용과 커스터마이징을 다루고 있습니다.

1. Answer Business Questions with Standard Reports

✓ Users, Sessions, Events의 개념

  • Users : 웹사이트나 앱에 방문하는 사람
  • Sessions : 특정 시간 안에 일어나는 웹사이트나 앱에서의 사용자 인터렉션의 집합
  • Events: 웹사이트나 앱에서의 특정 인터렉션 e.g. pageview, transaction

Users, Session, Events의 관계 (출처: Google Skillshop)

 

 

✓ 특정 기간에 실행한 Campagin에 대해서 Session Engagement 관점에서 비교하기

1) Session Engagement

유저들이 웹사이트에 engage하는 방식

 

2) Engaged Session 

- 10초 이상 머물고 

- 주요 이벤트가 있으며 

- 2개 이상의 screen이나 page views가 있을 것

 

3) Key Event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살펴보기

: 위의 화면에서 우측으로 스크롤 >Key events> 드롭다운 메뉴에서 key event 선택해서 수치 비교

(출처: Google Skillshop)
(출처: Google Skillshop)

 

참고) Acquisition Overview에서는 우측에서 비교 period를 설정할 수 있음

(출처: Google Skillshop)

 

✓ Acquisition reports와 Engagement reports의 활용

Acquistion reports 

  • Are your marketing efforts attracting new users to your website or app?
  • How are new users finding your website or app for the first time?
  • Are your reengagement campaigns bringing people back?
  • Should you continue with or adjust your marketing strategies?

Engagement reports

  • Which pages on my site get the most traffic?
  • How has engagement changed since making improvements to a page?
  • Which pages drive the most conversions? 

 

2. Visualize Your User Journeys in Explore

✓ Business question: How to use Explore to answer business questions?

1) Explore Reports Quick Review

  • - 사용자 행동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고 싶을 때 
  • - standards 보고서에서 볼 수 없는 분석적 기술을 사용하고 싶을 때

2) Freeform에서 Spam Traffic 밝혀내기

  • Freeform에서 Table로 보고싶은 변수들 선택해서 살펴본 후에 Duplicate해놓고 graph의 form을 선그래프로 변경
  • 좌측 두번째 settings에 Anormaly Detection 옵션이 켜져 있으면 이상 수치가 보임
  • 내가 보고 싶은 페이지(그래프 색상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어 있음) 이상 수치의 점에서 우클릭을 하고 'Create segment from selection'을 선택 > Save
  • 새롭게 생성된 segment를 클릭해서 Freeform Table에 추가 
  • Operating system with version을 살펴보면 특정한 OS에서 유입이 증가된 것을 볼 수 있음. 
  • Filter에서 Operating system with version 필터링(does not include)하면 비정상적인 수치를 빼고 살펴볼 수 있음. 

3) Funnel Exploration

  • 좌측 두번째 Setting에서 'Steps' 옆의 연필모양 클릭
  • Step에 이름 지어주고 조건 설정해주기 
  • 'is indirectly followed by'는 세션 사이에 사용자가 다른 곳에 다녀와도 집계되는 옵션 

(출처: Google Skillshop)

 

  • 퍼널 그래프에서 특정 Device Category의 사용자들을 보고 싶을 때는 사용자 위에서 우클릭 > 'Include only these users' 선택

4) Path Exploration

  • Ending Point를 설정해두고 그 전의 경로를 눌러가면서 탐색해나갈 수 있음

 

3. Use Key Events to Grow Your Business

  • Reports snapshot -Life Cycle 하위 리포트들 컬럼에 있는 events에서 드롭다운 메뉴로 보고 싶은 주요 key events 선택해주면 됨

 

4. Customize the Reports in Your Property

✓ 기존 리포트에서 커스터마이징

  • 우측의 연필 모양 아이콘을 통해서 리포트의 커스터 마이징이 가능함. 특정 컬럼을 Set as default를 선택해주면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가장 기본적으로 볼 수 있음
  • Charts에서 특정 chart를 보이게 하거나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가능. 
  • Save의 버전은 두 가지가 있음. 새로운 리포트로 저장하기/ 기존 리포트에 저장하기 

✓ 처음부터 새로운 리포트 만들기

  • 새로운 리포트는 좌측 메뉴에서 Reports - 하단의 Library 클릭 - Create New report - Create Detail Report 로 만들 수 있음

(출처: Google Skillshop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