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👩🏻‍💻TECH/비즈니스

[GA4] 오픈소스마케팅 <구글 애널리틱스 4 기초 강의> 강의노트(3): 이벤트

by Alicia03 2025. 2. 11.

구글 애널리틱스 4 기초 강의

💡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것들을 다뤄요
구글 애널리틱스(GA4)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오픈소스마케팅의 <구글 애널리틱스 4 기초 강의>를 들어보았습니다. 강의를 들으며 강의 내용을 메모한 노트를 남겨보았습니다. 강의노트(3)에서는 이벤트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. 

 

이번파트는 이벤트 택소노미와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아 내 블로그 글을 첨부해둔다. 더 알아보고 싶은 사람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!  > 이벤트 데이터 로그 설계(Event Taxonomy)
 

이벤트 데이터 로그 설계(Event Taxonomy)

👀모든 포스팅은 직접 이미지와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. 사용하실 때는 꼭 링크와 출처를 남겨주세요🪵이벤트 데이터 로그 설계(Event Taxonomy)란? 로그는 서비스에서 누가, 언제, 어디서, 무엇

alicia03.tistory.com

 

3.1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의 이해

사용자의 '행동'을 이벤트로 정의하고 이벤트에 수집할 데이터를 설계해야 합니다.
(수집한 시점부터 수집한 데이터만을 볼 수 있음)

✅이벤트의 구조

  • 이벤트(Event): 사용자의 행동
  • 이벤트 매개변수(Parameter): 이벤트의 세부 데이터
  • 이벤트 트리거(Trigger): 이벤트의 실행 시점

e.g. event: 문의 제출 완료(submission_complete) / trigger: 사용자가 문의 폼을 정상적으로 제출했을 때 / 이벤트 매개변수(속성): 담당자 이름, 회사명

(문의제출의 경우,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니 어떤 이벤트를 수집하고 할 수 없는지를 생각해보아야 하고 제출 버튼 클릭을 트리거로 잡았을 때는 잘못된 정보가 기입되었는데 버튼 눌렀을 때도 잡히니까 잘 생각해서 트리거 설정하기)

 

3.2 이벤트 기획하기 

1) 목표를 세우기

 

2) 사용자 여정을 기반으로 이벤트 설계하기

- 실제로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. 그래서 우리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을 권유.

 

3) 이벤트 이름 규칙 지정하기

- 동사 + 명사 (click_button)

- 명사 + 동사 (button_click)

- 카멜방식 (clickButton) 

 

4) 이벤트 매개변수 정의하기

- 함께 수집되는 변수들을 적어주기

 

5) 우선순위 지정하기

- 이벤트를 기록할 수록 비용은 올라간다.

 

6) 이벤트 문서화하기 

- 어떻게 만들었는지 문서(이벤트 정의서)로 남겨두기 (시트 문서로 작성하여 남겨두기)

 

3.3 자동 수집 이벤트와 추천 이벤트 

✅자동수집 이벤트

-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의 내용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.

[GA4] 자동수집 이벤트

 

[GA4] 자동 수집 이벤트 - 애널리틱스 고객센터

도움이 되었나요?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? 예아니요

support.google.com

 

✅추천 이벤트

[GA4] 추천 이벤트

 

[GA4] 추천 이벤트 - 애널리틱스 고객센터

도움이 되었나요?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? 예아니요

support.google.com

 

📚참고문헌

 오픈소스마케팅 | 구글 애널리틱스 4 기초 강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