💡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것들을 다뤄요
Google Skillshop의 <Dive Deeper Into GA4 Data and Reports>를 듣고 강의 내용을 메모한 노트를 남겨보았습니다. 이번 강의노트(2)에서는 Report Collection 생성, Segments/Audience 개념 및 활용, Google Ads 연동을 다룹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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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GA4] Google Skillshop <Dive Deeper Into GA4 Data and Reports>(중급,201) 강의노트 (1)
1. Create Collections for Your Business
✓ Report Collection
1) Report Collection이란?
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전 정의되어 제공되는 리포트들.
2) Report Collection의 종류
- App developer collection
: Firebase에 연결된 앱의 주요 지표 요약을 제공하며,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SDK가 연결된 모바일 앱에 추가되면 자동으로 활성화됨.
- Games reporting
: 사용자 퍼널 전반에서 고객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게임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, Google Play 스토어나 Apple App Store에 등록된 게임 앱과 연결된 앱 데이터 스트림이 최소 하나 이상 있을 때 자동으로 활성화됨.
- Life cycle
: 고객 여정의 각 단계를 획득부터 유지까지 개괄적으로 제공하며, 모든 Google Analytics 속성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됨.
✓ How can I create collections?
1) 컬렉션 만들기
- 좌측 메뉴의 하단에서 Library를 클릭 > Collections > Create new collection의 + 표시 클릭
- 사전 정의된 보고서 템플릿과 Blank를 눌러 직접 설정할 수 있음
- 기존 보고서에서 변화를 주는 것은 아래의 화면과 같이 우측에서 좌측으로 보고 싶은 Detail reports를 드래그 하여 구성할 수 있다.
- 그리고 마지막에 Save > Save changes to current collection을 선택해주면 된다.
- Collection을 새롭게 생성하고 싶을 때는 Blank를 눌러 시작 > Collection의 이름을 작성 > 우측에서 좌측으로 보고 싶은 Detail Reports를 드래그 > Save as a new collection
- 그리고 우측의 점 세개 메뉴 > Publish를 클릭해주면 반영이 된다.
2. Group Users with Segments and Audiences
✓ 세그먼트 사용 목적
1) 가치가 높은 고객을 식별해내기
: 특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과 반복적으로 구매를 하는 고객 등을 구별해내기
2) 웹사이트의 장단점 밝혀내기
: 전환률이 좋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음
3) Tailor marketing 광고 효과 확인
: 광고가 사용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음
* Tailor marketing: 개인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개인화된 콘텐츠 및 캠페인을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
참고) 세그먼트는 Explore안에서 생성하고 볼 수 있으며 한번에 4개까지 비교하여 볼 수 있다.
✓ audiences의 정의
1) audiences
- audiences: 같은 속성을 공유하는 사용자의 집합
- e.g. 같은 연령대 / 같은 성별 / 같은 캠페인으로 유입된 사용자들
- audience를 설정할 경우, 과거 30일 간 audience의 정의에 맞는 사용자들이 있다면 audience는 그 사용자들로 채워짐
2) Predictive audience
- Predictive audience : 예측 기준에 기반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조건을 가진 audience
- 데이터를 모델링 하여 구매/이탈을 할 가능성이 큰 고객을 예측하거나 얼마나 많은 수익을 생성할지를 예측한다.
- 예산 정할 때 유용
✓ Segments vs. Audience
1) Segments
: 특정 사용자 그룹, 세션 또는 이벤트를 분석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필터링하는 기능
: Explore(탐색) 기능에서 특정 조건을 설정하여 데이터의 패턴을 분석
: 실시간으로 변경 가능하며, 보고서에서 다양한 조건을 적용하여 비교 가능
e.g. 지난 30일 동안 구매한 사용자만 분석
e.g. 모바일 vs. 데스크톱 사용자의 행동 차이 분석
2) Audience
: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사용자 그룹을 미리 정의하여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
: Google Ads 및 Google Marketing Platform과 공유할 수 있음
: 과거 30일 데이터를 백필(Backfill)하여 즉시 활성화 가능
e.g.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지만 결제하지 않은 사용자 그룹 타게팅
e.g.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마케팅 광고 진행
요약
같은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지만,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별개의 개념
개념 | 내용 |
Segment |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일시적인 필터 |
Audience | 사용자를 타겟팅하여 광고 및 마케팅에 활용 |
✓ Business question: How can I view specific sets of users? Which are most valuable?
- 비교할 때 audience name을 dimension으로 설정하고 value를 특정 audience(e.g. purchasers)로 둔다.
- Free form > segment 옆의 +를 선택하고 '세그먼트 만들기' > 원하는 유형의 세그먼트를 선택 (e.g. 사용자 세그먼트) > 제목 작성 > 간단한 설명 작성 (필요시) > 조건 걸어주기
3. Use Analytics Together with Google Ads
✓ 구글 애즈 연동 목적
- 사람들이 광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보기 위해
- 전환으로 이끄는 요인 파악
-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 곳에 예산을 투입하기 위해
✓ 살펴볼 수 있는 항목
1) Campaign Performance
: 클릭수, 비용, CPC(Cost Per Click)
2) Return on Ad Spend(ROAS)
: 광고 수익률 (광고비 대비 매출을 나타내는 지표)
3) Attribution
: Attribution은 사용자의 행동 경로에 따라 주요 이벤트에 credit을 배정하는 행위
: 어떤 광고가 가장 많은 전환을 만들었는지 확인 가능
4) Attribution Path
: 사용자들이 전환되는 경로, 단계
✓ 활용방안
1) Conversion-Based Bidding (전환 기반 입찰)
: 광고의 노출이나 클릭이 아닌 전환(구매, 가입, 문의 등)을 최적화하기 위해 자동으로 입찰을 조정하는 방식
: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통해 ads 수익 극대화
2) Audience Remarketing
: 특정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기반으로 리마케팅하기
* 리마케팅: 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했던 사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다시 노출하여 재방문이나 전환을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 (e.g. 장바구니 이탈자 대상 광고)
✓ 구글 애즈 연동하기
Admin > Google Ads links > Link > 체크박스에서 연동할 계정 클릭 > 새롭게 열리는 우측 창 첫번째 step은 next 클릭 > step2, 3 조건 설정 후 Submit 클릭
📚참고문헌
Skillsho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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